2014년 4월 25일 금요일

신간 : 디지털의 고고학

Our first digital publication series

: Archaeology of the Digital



<디지털의 고고학>전(2013)에 전시된 대부분의 작품은 굳건한 물질적 기반을 갖추고 있는데(예를 들어 스케치, 인쇄물, 사진, 모형), 디지털 파일 대부분은 유실되었거나 접근불가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하지만 우리는 건축의 개념화, 시각화, 제작을 위한 디지털 툴의 기원과 확립을 연구한 3년 간의 리서치 프로그램에서 그간 기록된 스물다섯 개의 프로젝트를 어떻게 전시하고 어떻게 접근할지에 대해 새로이 도전해왔다.

지난 전시에 동반된 출판물의 발행을 통해, 문제는 "이들 프로젝트에서 탄생한 디지털 자료가 어떻게 전파될 수 있는가? 어떻게 이런 경험이 향상될 수 있는가?"였다. 우리는 디지털 자료의 특성에 주목하는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게 <디지털의 고고학>을 전자출판하기로 결심했다. 각 프로젝트에 관한 디지털 논문은 월간 연재된다.

각 논문에는 연작물 편집자 그렉 린Greg Lynn과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각 건축가와의 대담이 실려있다. 이는 처음으로 디지털 파일 형태로 출판되어 건축 출판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번 연작을 기획한 링크드 바이 에어 스튜디오(뉴욕)은 이렇게 말한다. "인터랙티브 슬라이드쇼와 비디오를 실었죠. 전자출판계에 있어 거의 유일한 혁신입니다. 매 호마다 사용자와 제작자와 관련한 전자출판기술의 영역을 계속해서 넓힐 것이며 연작에서 다룬 주제와 비교하는 과정을 발전시킬 겁니다."



번역
정서연

원문출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