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4일 목요일

하늘땅바다 : 비디오아트 공간성의 재탐색

LANDSEASKY: revisiting spatiality in video art

2014.4.20. ~ 6.15.
OCT현대미술터미널 (상하이)






참여작가_Paul Bai, Lauren Brincat, Jan Dibbets, Barbara Campbell, Wang Gongxin, Shilpa Gupta, Zhu Jia, Yeondoo Jung, Derek Kreckler, Giovanni Ozzola, Joao Vasco Paiva, Wang Peng, Kimsooja, Craig Walsh, Sim Cheol-Woong, Heimo Zobernig, Yang Zhenzhong

큐레이터_Kim Machan

주최_OCAT(OCT현대미술터미널)상하이, MAAP(Media Art Asia Pacific)



OCAT상하이와 MAAP가<LANDSEASKY>전을 개최한다. 이번 단체전에는 국제적인 현대미술가 17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의 비디오 작업은 3개국에 걸쳐 전시된다. <LANDSEASKY>전은 MAAP의 비교문화적 교환에 대한 MAAP의 독창적인 접근을 보여준다. 호주, 아시아, 유럽의 예술가들이 함께 모여 공유된 주제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전시는 중국, 호주, 한국의 미술관과 갤러리에서 열리며, OCAT-현대미술터미널상하이에서는 4월 20일부터 열릴 예정이다.


© ARS, NY and DACS, London 2002

얀 디벳Jan Dibbets은 <관점 교정Perspective Corrections>(1968)으로 우리가 사진을 예술의 미디어로 생각하는 방식을 바꿨다. 그의 치밀하고 개념적인 접근은 또한 영화와 그의 분석적이며 규율적이고 환원적인 특별한 미학 정전canon을 연결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출발점으로서 이들 작업은 풍경에 대한 매우 보편적인 이해를 이용한다. 페이지를 가르는 직선은 땅에서 하늘로의 혹은 바다에서 하늘로의 변화를 나타내며, 이런 재현을 공간적 효과와 관점에 대한 확장된 탐구로 변형시키는 데로 나아간다.

수평선의 보편성과 단순성이라는 전제가 이번 <LANDSEASKY>전의 Launch Point라 할 수 있다. 이번 전시를 위해 창작된 새 작업들은 여전히 유효한 네덜란드 개념미술가 얀 디벳의 1970년대 초반 비디오 아트 작업과 대화를 나누게 될 것이다.

이번 전시에는 디벳의 "수평선-바다 Horizon – Sea"(1971)연작  I, Ⅱ, Ⅲ이 처음으로 전시될 예정이다. 이들 작품은 총 7개의 영상으로 카메라를 이용해 스크린 공간을 평면화하고 추상화함으로써 우리가 수평선을 인식하는 방법을 다시 구성한다.

예술가들은 수평선을 숭고적인 방법으로 이용해 경탄할만한 비디오 작업들을 만들어왔다. 땅, 바다, 하늘 이미지가 갖는 한계는 예술가의 접근을 드러내는 시각적 요소들을 제한한다. 스크린 공간에 대한 예술가의 분석을 조각적이며 개념적인 속성을 지닌 이미지로 간주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기본적인 학예적 관심이 향해있다. 이번 학예 프로젝트는 우리가 이미 스크린 문화에서 소비하고 있는 환상적인 요소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으며, 작품선정을 통해 각 예술가들이 학예적 경계의 제약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비교 및 대조함으로써 비디오의 미디어에 대한 초점을 분명하게 했다.

전시회는 비디오 아트의 형식을 통한 공간성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보여줌으로써 예술가들이 스크린 공간을 분석 대상으로 작업해왔다는 중요한 증거를 제출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뒤를 이어 공간성의 개념에 초점을 맞춤으로서 이번 전시 프로젝트는 가상과 실제, 주체와 객체, 추상과 실재, 그리고 더 넓은 맥락이라 할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와 같은 이분법을 재평가하려 한다.



MAAP에 대하여
MAAP는 호주와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미디어아트를 주로 다루는 세계적으로 유일한 조직이다.

MAAP는 특별 국제적 협력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MAAP 스페이스는 호주, 아태지역의 미디어 아트를 다루는 정기적인 기획 전시 프로그램이다. MAAP 미디어 뱅크는 예술가에게 AV 대여 및 지원을 담당한다.

MAAP는 15년 넘게 호주와 해외의 국제적 파트너와 함께 수백여개의 프로젝트를 지원해왔고 만들어왔고 교류해왔고 협력해왔다. 우리의 타임라인에는 이 풍부한 프로젝트의 역사를 담은 스냅샷이 게시되어 있다.

MAAP는 화랑, 미술관, 공공기관과 공공미술 환경과 협력하고 있다. 함께한 기관은 다음과 같다. MOMA(뉴욕), 로이터 비디오 벽Reuters Video Wall(타임스퀘어), 중국국립미술관, 싱가포르미술관, 중화세기관China Millennium Monument Art Museum, 퀸스랜드미술관, 퀸스랜드주립도서관, 상하이도서관, 중국국립도서관.

또한 MAAP는 브리즈번을 기반으로, 퀸스랜드 지역 예술가들이 작업을 제작, 발표, 홍보하는데 있어 부족함이 없게 온 힘을 다하고 있다.



OCAT에 대하여
OCAT - OCT현대미술터미널은 샹닝미술관의 부서로 2005년에 유명한 예술사가이자 비평가인 후앙 좐Huang Zhuan에 의해 설립되었다. OCAT는 중국의 유일한 비영리현대예술단체로 국립미술관 소속이다.

프로젝트의 '적극적인 참여자'는 큐레이터 우 훙Wu Hung(시카고), 타테 큐레이터 마르코 다니엘Marko Daniel과 예술가 수이 지안꽈Sui Jianguo, 왕 구안기Wang Guangy, 왕 지안웨이Wang Jianwei, 쭈 지아Zhu Jia이다.

OCAT 상하이는 2년 전에 OCAT 선전Shenzhen의 상하이 지부로 쑤저우 지역에 설립되었다. 지난 9월 양 푸동Yang Fudong의 개인전 <Quote Out of Context>을 개막전으로, OCAT 상하이는 중국과 세계의 멀티-미디어 예술의 전시와 리서치를 담당하는 공간으로서 자율적인 활동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